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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활 1급 필기_1과목 본문

컴활 1급

컴활 1급 필기_1과목

junggun28 2024. 4. 24. 00:05

 이전 첫 도전은 유튜브 독고리를 시청하고, TBM 사이트에서 필기 핵심요약본을 무료로 다운받아 읽어보며 약 8일?정도 준비했다. 시험 3일 전부터는 기출문제를 풀면서 마무리 준비를 했다. 하루에 순공 1~3시간 사이? 정도 였다.. 군대에서 운동도 겸하면서 하다 보니.. 아무래도 순공 시간이 잘 안 빠졌다.. (핑계....) 암튼 1차 탈락..... 자괴감

 유튜브 '균쌤' 강의가 화면을 보여주면서 가독성이 좋게 설명해주는 것 같아서 창업경진대회 준비를 마치고 약 2달만에 다시 재준비를 한다. 목표 준비시간은 2주! 욕심부리지말고 확실하게 기간을 잡고 재도전한다! 필기도 나름 할 예정!

 

유튜브 '균쌤' 강의를 들으며 정리한 내용이다.

 

<컴퓨터 분류>


<Hard Ware>

 

CPU(Central Processing Unit) (중앙처리장치) 

 레지스터는 쓰임에 따라 연산장치(ALU(Arithmetic Logic Unit)), 제어장치(CU(Control Unit))로 구분이 된다.


주기억장치

  • RAM(Random Access Memory) 
    •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보관하는 일종의 작업대 역할
    • 전력이 없으면 기억된 내용이 사라지는 휘발성

<암기 팁>

Sram(Static RAM)은 쉬이이~ 소리가 나는 오줌! > 빠르고 집적도가 낮고 충전이 필요하지 않아!

Dram(Dynamic RAM)은 똥! > 느리고 집적도가 높고 충전이 필요해!

  • ROM(Read Only Memory)-BIOS
    • 메인보드에 반도체 형태로 위치
    • CMOS SETUP으로 값을 수정할 수 있다.
    • H/W와 S/W의 중간인 일종의 펌웨어(Firmware)
    • 업데이트만으로 시스템 성능 향상
    • 전력공급이 없어도 내용이 사라지지 않는 비휘발성
    • 전기 신호를 이용한 EEPROM(플래쉬메모리) or 자외선 신호를 이용한 EPROM 등을 사용

MASK-ROM : 제조과정에서 한 번만 기록이 가능하며, 수정할 수 없다.

EPROM : 자외선을 이용하여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다.

PROM : 특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한 번만 기록할 수 있다.

  • <ROM-BIOS(Basic Input Output System) 역할>
    • 부팅시 가장 먼저 동작하며 자체진단(POST(Power-On self-test))
    • BIOS에는 날짜, 전원관리, 부팅순서, 시스템 암호, 기본글꼴, 칩셋정보, PnP(플러그앤플래이), 하드디스크타입, 안티바이러스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.

보조기억장치

  • 데이터를 저장하는 창고 역할(비휘발성)

SSD(Solid State Drive) / HDD(Hard Disk Drive) / CD-RW(Compact Disc Rewritable) / DVD(Digital Versatile Disk)

<보조기억장치 추가기능>

  • Partition(파티션) - 하나의 기억공간을 분할하여 여러 공간으로 사용하는 것, 파티션 후 포맷을 해야 사용할 수 있음
    방법 : [시작 > 컴퓨터관리 > 디스크관리] *사용할 수 있는 디스크는 여러 개로 쪼개져있어도 컴퓨터 자체는 하나로 인식함
  • Format(포맷) - 모두 지우고 초기화 하는 행위, 파일시스템, 레이블, 빠른포맷 등을 지원
    방법 : [내 PC > 디스크 마우스 오른쪽 > 포맷]
  • RAID(Redundant Array of Inexpensive Disks) : 미러링과 스트라이핑 기술을 결합하여 안정성과 속도를 향상시킨 디스크 연결 기술
    1. 스트라이핑 - 데이터를 여러개의 디스크에 나눠서 기록 >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나면 데이터 전체를 사용하지 못한다.
    2. 미러링 - 데이터를 2개의 디스크에 동일하게 기록 > 고장나도 다른 하나가 작동하므로 백업에 유용하다.

<하드디스크 연결 방식(Interface)>

  • 병렬(Parallel)방식 - P-ATA, IDE, EIDE
  • 직렬(Serial)방식 - S-ATA : 핫플러그, 핫스왑 지원, 병렬보다 빠름
    핫플러그 :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장치를 연결/분리 할 수 있는 기술
    핫스왑: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도 장치를 교체할 수 있는 기술

<기타메모리>

  • 캐시메모리
    • SRAM을 이용하여 CPU와 주기억장치 사이의 속도차이를 극복함.
    • 적중률이 높으면 높을수록 컴퓨터 시스템의 전체 처리 속도가 빨라진다.

위 그림과 같이 CPU가 RAM보다 빨라서 거기서 발생하는 차이를 보완하기 위해 SRAM을 통한 캐시메모리가 존재한다!

  • 가상메모리 - 보조기억장치를 주기억장치처럼 사용하는 메모리
    • 실행속도는 더 느려지지만 더 많거나 큰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.
    • 내용참조(매핑방식)가 필요하다.

너무 많은 프로그램이나 용량이 큰 프로그램을 돌릴 때 RAM의 용량이 부족하다!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조기억장치에서 바로 CPU로 넘어가게끔 해주는 것이 가상메모리!

  • 플래시 메모리 - MP3나 디지털카메라, 휴대전화, 게임기, USB메모리 등에서 사용되는 일종의 EEPROM
  • 버퍼 메모리 -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저장해 속도차이 해결
  • 연상 메모리 - 내용참조(매핑방식)을 이용한다. 주소를 참조하는 다른 기타메모리들과는 달리 내용을 참조한다.

 

<메인보드와 기타>

  • 메인보드 - 컴퓨터를 구성하는 모든 장치들이 연결되는 기판

<포트>

  • 외부장치를 연결하기 위한 접속 부분(컴퓨터 뒷면)

+ USB 2.0은 검은색, 빨간색, 흰색을 사용한다!

<채널과 인터럽트>

  • 채널 : CPU로부터 제어권한을 위임받아 CPU와 입출력장치 사이의 속도차이의 문제를 해결
  • 인터럽트 : (응급상황 발생!) 작업 중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되면 일시적으로 중단하고 발생된 상황을 처리한 뒤 실행중인 작업으로 복귀하여 계속 처리하는 것

<컴퓨터 단위와 문자 코드>

  • 기억 용량 단위

  • 처리 속도 단위

** 암기 팁 : 밀 > 마 > 나 > 피 > 펨 > 아 + 삼 육 구

  • 자료 구성 단위

  • 문자 코드

ASCII코드는 에러 검출이 가능하지만 교정이 불가능 하다!

 

<운영체제와 Soft Ware>

기계와 사람을 연결시켜 준다!

  • 운영체제(Operating System)
    • H/W, S/W를 관리하고 사용자에게 편의를 제공한다.
    • 프로세스, 기억장치, 주변장치, 파일 등의 관리가 주요 기능이다.
    • 종류 : Windows, MacOS, UNIX, LINUX, DOS 등
    • 운영체제 목적

  • 시스템 소프트웨어
  •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기본환경을 제공하는 SW운영체제, DBMS 등이 있고 제어프로그램과 처리프로그램으로 나뉜다.
    • 제어 프로그램 : 감시, 작업관리, 데이터 관리 >(종류만 기억하면 됨) 감 작 데
    • 처리 프로그램 : 서비스, 문제처리, 언어번역 >(종류만 기억하면 됨) 서 문 언
  • 소프트웨어 종류

 

<운영체제 운영방식(스케줄링)>

추가 : 분산처리시스템은 여러 대의 컴퓨터들에 의해 작업한 결과를 통신망을 이용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는 시스템이다.

다중 프로그래밍 시스템은 하나의 CPU와 주기억장치를 이용하지만, 다중처리시스템은 여러 개의 CPU를 이용한다! (헷갈리쥐마~)

 

<컴퓨터 세대별 특징>

추가 : 집적회로(IC)는 우리가 알고 있는 '반도체'이다! 

우리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는 3~5세대 사이이다!

+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 처리 방식

일괄 > 실시간 > 다중프로그래밍 > 시분할 > 다중처리 > 분산처리

 

<Windows 특징>

  • GUI(Graphic User Interface) 방식 - 그림과 아이콘으로 구성되어 있는 방식!
    + DOS라는 운영체제는 CUI(Character User Interface - 글자로 구성되어 있는 방식) 방식을 사용!
    + '아이언맨'같이 허공에 띄우는 것은 NUI(Natural User Interface) 방식이다!
  • 선점형(Preemptive) : 실행 중인 작업을 선점 할 수 있다 = 작업을 빼앗을 수 있다, 강제종료 할 수 있다
  • 멀티테스킹(Multitasking) :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다 > 다중프로그래밍과 연관이 있는 것이지
  • OLE(Object Linking and Embedding) 지원 = 그림,소리, 영상 등 개체를 복사, 붙여넣기 하고 복사한 원본이 바뀌면 붙여넣기한 복사본도 연결되어 바뀌는 것들을 통칭한 것!
  • NTFS 파일 관리 시스템 사용
    • FAT 방식에 비해 성능이 우수함 (FAT : 구 파일 관리 시스템)
    • 파일 크기는 16TB, 볼륨(드라이브의 크기) 크기는 256TB로 제한된다!

<조합키와 마우스 활용>

  • 파일 드래그 > 동일 드라이브끼리 : 이동, 다른 드라이브로 : 복사
  • Ctrl : 비연속적인 파일 선택 or 동일 드라이브끼리 : 파일 복사
  • Shift : 연속적인 선택 or 다른 드라이브끼리 : 파일 이동
  • Alt + 드래그 = Ctrl + Shift + 드래그 : 바로가기 아이콘

<바로 가기 키(단축키)>

 

 

** Windows 설정 생략 **

 

 

<멀티미디어>

  • Multi(다중, 복함) + Media(매체, 매개물)
  • 통합성, 대용량성, 양(쌍)방향성, 디지털성, 비선형성

<그래픽 기법>

  • 디더링 : 제한된 색상을 조합하여 새로운 색을 표현
  • 모델링 : 물체의 형상을 3차원 그래픽으로 표현
  • 렌더링 : '모델링'된 2, 3차원 물체의 명암과 색상을 입혀 사실감 표현
  • 안티엘리어싱 : 게단현상(Aliasing) 제거하여 경계를 부드럽게 표현
  • 모핑 : 2개의 이미지를 부드럽게 변환하여 표현
  • 인터레이싱 : 이미지를 대략적으로 보여준 뒤 점차 뚜렷하게 표현
  • 필터링 : 필터 기능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
  • 리터칭 : 기존이미지를 새롭게 변형 수정하여 표현
  • 블러링 : 이미지를 뿌옇게 표현
  • 메조틴트 : 점과 선을 판화에 표현한 뒤 찍어서 그림을 표현

<멀티미디어 용어>

  • VR(Virtual Reality) : 가상현실
  • AR(Augmented Reality) : 증강현실
  • DTP(DeskTop Publishing) : 전자출판
  • VOD(Video On Demand) : 주문형 비디오
  • CAI(Computer Assisted instruction) : 교육
  • PACS(Picture Archiving and Communication System) : 의료
  • DMB(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) : 방송
  • LBS(Location Based Service) : 위치 기반 서비스
  • VCS(Video Conference System) : 화상회의
  • 키오스크(Kiosk) : 무인안내 시스템
  • 텔레매틱스(Telematics) : 차량 정보통신

 

<이미지(정지영상) 데이터>

  • 비트맵(래스터) 방식(BMP)>
    • 픽셀(Pixel) 사용
    • 계단현상(Aliasing) 발생
    • 사실감 있는 사진을 빠르게 표현

** 참고 : BMP, TIF(TIFF), PCX 등이 있음

  • 벡터 방식
    • 선과 곡선을 사용
    • 계단현상 X
    • 메모리를 적게 차지한다.
    • ai, wmf 등의 파일이 있다.

 

<오디오 데이터>

  • 샘플링 레이트(Hz) : 초당 샘플링 횟수 > 샘플링 레이트가 높을수록 원음에 가깝다.
    샘플링(Sampling) : 아날로그신호를 디지털신호로 변환해 주는 작업
  • 오디오 파일 크기(Byte 단위) 계산법 : 샘플추출률(Hz) * (샘플크기(bit) * 8) * 채널(모노(1) | 스트레오(2) * 시간
    ** 모노 : 한 쪽의 스피커로 한 방향으로 소리를 들려주는 것 / 스트레오 : 양 쪽의 스피커로 양방향으로 소리를 들려주는 것)
  • Media Player로 미디어 재생, 재성목록생성, 굽기, 동기화 등은 가능하지만 미디어를 편집할 수는 없다.

 

<동영상(동화상) 데이터>

  • 스트리밍 : 다운로드하면서 재생할 수 있는 기술
  • 코덱 : 음성, 영상(아날로그)을 디지털 신호로 변홚나는 코더와 그 반대로 변환시켜 주는 디코더를 통칭
  • ASF, WMV, RAM : 스트리밍을 위한 동영상

MPEG은 국제표준화기구에 산하되어 있다.

현재 대부분 MPEG-2를 많이 이용함

H264도 현재 많이 이용함.

 

<정보통신의 기초>

  • <정보 전송 방식>
    • 단방향 : TV, 라디오 같이 한쪽 방향으로만 전송 가능
    • 반이중 : 무전기 같이 한쪽에서 송신을 하면 다른 한쪽에서는 수신만 가능
    • 전이중 : 전화기 같이 동시에 송, 수신이 가능
  • <정보 통신망의 구성 형태> 

  • <정보 통신망 종류>
    •  P2P : 개인 대 개인의 파일 공유
    • LAN : 근거리 통신망
      - 학교, 회사, 연구소 등 건물이나 지역 내에서 사용하는 네트워크
    • MAN : 도시간 통신망
      - 도시, 대단위, 아파트 단지 등을 대상으로 구성하는 통신망
    • WAN : 광대역 통신망
      - 국가와 대륙, 전 세계에 걸쳐 형성되는 통신망
    • ISDN : 종합 정보 (디지털) 통신망
      - 전화, 데이터, 화상 등 모든 정보의 교환과 전송을 디지털 통신망에서 가능하게 한 것
    • VAN : 부가가치 통신망
      - 회선을 빌려서 통신처리와 같은 기능을 붙여 제3자에게 재판매하는 통신망
    • Intranet : 기업 내 통신망(사내망)
      - 조직내부의 업무를 위해 사용되는 기업 내 통신망
    • Extranet : 인트라넷 확장
      - 인트라넷을 확장하여 납품업체나 고객업체 등 관련있는 기업들 간의 원활한 통신을 위한 시스템
    • WLAN : 무선 랜
      - 무선접속장치(Access Point)가 설치된 곳을 중심으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리 통신망
      - 무선 랜(WLAN)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선 무선 랜카드, AP(Access Point), 안테나가 필요하다.

<통신장비>

  • 허브(Hub) : 여러대의 컴퓨터를 연결하는 장치
    스위칭 허브는 노드가 늘어나도 속도에 변화가 없음
  • 리피터(Repeater) : 디지털 통신 선로에서 감쇠된 전송 신호를 증폭하여 신호를 재생하는 장치
  • 브리지(Bridge : 다리) : 같은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2개의 통신망을 연결하는 장치
  • 라우터(Router : 길) : 인터넷을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한 장비로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여 전송하는 장비
  • 게이트웨이(Gateway : 출입구) : 서로 다른 네트워크로 들어가는 입구로 서로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장치
  • 모뎀(Modem) : 아날로그를 부호화(Demodulation : 복조)하여 디지털로 변환하거나 디지털을 복호화(Modulation : 변조)하여 아날로그로 변환시켜 통신신호를 전송함

<프로토콜(Protocol)>

  •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 무엇을, 어떻게, 언제 통신할 것인지(구문, 의미, 순서)를 정한 통신규약
  • 프로토콜의 주요 기능
    • 흐름 제어 : 패킷 흐름을 조정하여 안정성 유지
      ** 패킷 : 데이터 통신에서 다루어지는 데이터 단위
    • 동기화 : 송/수신이 같은 상태를 유지
    • 오류 제어 : 전송 중 발생한 오류를 검출, 복원

<프로토콜의 종류>

  • 인터넷 표준 프로토콜
    • TCP(Transfer Control Protocol)
      - 메세지를 송/수신자의 주소와 정보로 묶어 패킷 단위로 나눔
      - 전송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고 데이터의 에러 검사
    • IP(Internet Protocol)
      - 패킷 주소를 해석하고 경로를 결정하여 다음 호스트로 전송
  • FTP(파일 송/수신 프로토콜) : 그림, 동영상 > Binary 형태, 글자 > ASCII 형태 제공
    - 처리 능력이 없어서 FTP 프로토콜에서 파일을 실행 할 수 없음 
    - Anonymous(익명) FTP는 계정이 없이 사용 가능
  • 전자우편(E-mail) 프로토콜 : ASCII코드로 전송
    - POP3 : 메일 서버에서 사용자 컴퓨터로 수신 (받을 때)
    - SMTP : 컴퓨터에서 다른 사람 계정으로 송신 (보낼 때)
    - MIME : 멀티미디어 내용을 확인하고 실행시켜 줌.
    - IMAP : 메일 서버에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엑세스(받을 때)
  • HTTP :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전송하기위한 프로토콜
    ** 하이퍼텍스트 문서 :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,이런 문서를 하이퍼텍스트 문서라고 한다!
  • TELNET : 다른 컴퓨터에 접속하여 원격제어 할 수 있는 프로토콜 (다른 컴에 접속해서 내 것마냥 조종할 수 있음)

,<설정 - 네트워크 - IP(Internet Protocol) 주소>

  • 컴퓨터로 인터넷을 하기 위해선 컴퓨터 고유 주소인 IP주소를 배정받아야 한다.
  • 인터넷에서 컴퓨터를 구분하기 위한 유일한 주소
  • 자동주소 : DHCP
  • 수동주소 : IP, 서브넷접두사(서브넷 마스크), 게이트웨이, DNS
    • IPv4
      • ex) 192.168.0.1 (한자리당 0~255 숫자 4자리  : 256개 * 4 = 8비트 * 4)  > 8비트가 4자리만큼 있는 32비트의 크기를 가지고 있다!
      • 각자리에는 0~9 숫자를 적을 수 있다 = 10진수
      • 8비트 * 4 = 32비트
      • A클래스 (대규모), B클래스(중규모), C클래스(소규모), D클래스(멀티캐스트), E클래스(실험용)
    • IPv6
      • IPv4는 32비트 밖에 못 쓰니, 컴퓨터가 많아진 요즘은 IPv4의 대용으로 IPv6가 나왔다!
      • IPv4에 비해 확장성, 융통성, 연동성이 뛰어나다! (IPv4랑 연동 Good~ 대체자니까!)
      • ex) 2122::2D54::FFFF::1234::DASD::19DA::98AA::BD34 (한자리당 0~F 8자리 : 16비트*8자리 = 128비트)
      • 주소의 단축을 위해 각 블록에서 선행되는 0은 생략할 수 있다.
      • 16진수(0~F)
      • 16비트 * 8 =128비트
      • 유니캐스트, 애니캐스트, 멀티캐스트 

<도메인과 URL>

  • 도메인 : IP주소를 문자로 표현한 인터넷 주소 (퀵돔을 이용하여 짧은 형태로 줄일 수 있다!)
  • URL : 자원 위치를 나타내는 표준주소체계
    ex) http://www.dream.co.kr.21/da.jpg
    형식 : 프로토콜://호스트주소(도메인)[:포트번호][/파일경로]
    프로토콜 : HTTP, FTP, TELNET, NEWS, MAILTO
    호스트주소(도메인) : 서비스 > 기관명 > 기관종류 > 국가
    포트번호 : HTTP : 80, FTP : 21, TELNET : 23, NEWS : 119
    파일경로 : 실제 정보가 있는 경로
  • 국제 인터넷 주소 관리 기구(ICANN)에서 관리
  • 한국은 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에서 관리
  • 도메인 실제 주소 확인 방법 : 시작 > cmd > NSLOOKUP
  • DNS : 문자 도메인을 숫자 IP로 변환시켜 준다.

<정보통신 용어>

  • OSI 7계층
    • 많은 프로토콜과 네트워크 장비가 원활하게 정보 교환 할 수 있도록 국제표준화기구(OSI)에서 네트워크를 계층별로 나누고 표준을 정의한 것이다.

** 암기 TIP! : 물 > 데 > 네 > 전 > 세 > 표 > 응 + '물데네'가 '전세'로 '표응'동에서 산다.

** 암기 TIP! : '허리'를 '물리'치료 받는 '데이브스'가 '라우터'라는 '네트워크' 장비를 가지고 '게이트웨이'에서 '전송'했다.

 

  • 정보통신 명령어(시작 > CMD) 종료하기 위해선 Ctrl + C
    • IPCONFIG : IP, 게이트웨이, 서브넷마스크 주소 확인
    • NSLOOKUP : 도메인의 실제 주소 확인
    • TRACERT  (+도메인 주소) : 경로 추적
    • PING (+도메인 주소) : 통신 선로 점검
    • FINGER (+ USER) : 사용자 정보 확인
    • NETSTAT : 내 컴퓨터에 연결된 정보 및 포트 확인
  • 정보통신 서비스
    • USENET : 분야별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 (커뮤니티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움)
    • IRC : 인터넷 채팅 서비스 (지금은 많이 사용하지 않음)
    • ARCHIE : FTP서버의 파일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
    • GOPHER : 메뉴 방식으로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서비스
  • 정보통신 기술
    • VoIP : 통신망을 통해 음성을 전송하는 인터넷 전화 (카카오톡 전화, 스와이프 등)
    • 와이브로(Wibro) : 이동하면서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무선인터넷 (egg)
    • 와이파이(Wi-Fi) : 무선접속장치(AP : Access Point)가 설치된 곳에서 무선인터넷을 할 수 있는 통신망
    • 블루투스 : 휴대 가능한 장치들을 서로 연결해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
    • 테더링 : 인터넷에 연결된 기기(스마트폰 등)를 이용하여 다른기기(노트북 등)도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해주는 기술 (핫스팟하고 다르다!)
    • RFID :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하여 사물의 정보 및 주변 정보를 감지하는 기술(출입 관리, 주차 관리)
    • 임베디드 : 컴퓨터에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을 탑재하여 장치의 일부분으로 내장하는 시스템
    • 유비쿼터스 : 언제 어디서나 어떤 기기를 통해서 컴퓨팅이 가능한 환경, 임베디드 환경을 이용하여 통신 가능
    • USN(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) : 부착된 RFID, 센서를 통해 탐지된 주변의 온도, 습도, 위치정보 등과 같은 환경 정보를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관리하는 네트워크 시스템
      (자동차에서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텔레매틱스, 동물/교통관리, 공해감시, 유통 분야 활용)
    • 사물인터넷(IoT : INTERNET of THINGS) : 모든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인간과 사물, 사물과 사물 간에 언제 어디서나 서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

<정보통신 보안>

  • 컴퓨터 범죄 행위
    • 해킹 :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수정하거나 빼내는 행위
    • 크래킹 : 시스템에 침입하여 정보를 파괴하거나 변경하는 행위
    • 웜(Worm) : 자신을 복제하여 시스템의 부하를 높이는 바이러스(벌레)
    • 트로이목마(Trojan Horse) : 정상적인 프로그램으로 가장하여 정상적인 프로그램에 숨어 있는 바이러스
    • 백도어(Back,Trap Door) : 보안이 제거된 비밀통로로 무단 접근을 위한 일종의 뒷문
    • 스니핑 : 패킷을 엿보면서 계정 정보를 가로채는 행위(엿보기)
    • 스푸핑 :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보낸 것처럼 데이터를 변조하여 접속을 시도하는 일종의 속임수
    • 피싱(Phishing) : 가짜 사이트로 유인한 후 관련 정보 등을 빼내는 행위
    • 키로거(Key Logger) : 키 입력 캐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개인정보를 빼내어 악용하는 행위
    •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(DDOS) : 여러 대의 장비를 이용하여 한 곳의 서버에 집중적으로 전송하여 부하를 높여 서버의 정상적인 기능을 방해하는 행위
  • 정보 보안 위협 유형
    • 가로막기 : 데이터의 전달을 가로막아 정보가 전달되는 것을 방해하는 행위(정보 가용성 저해)
    • 가로채기 : 전송되는 데이터를 전송 도중에 도청 및 몰래 보는 행위(정보 기밀성 저해)
    • 변조/수정 : 원래의 데이터가 아닌 다른 내용으로 수정 변조 하는 행위(정보 무결성 저해)
    • 위조 : 다른 송신자로부터 데이터가 온 것처럼 꾸미는 행위(정보 무결성 저해)
  • 정보 보안 위협을 어떻게 대처하는가!
    • 프록시 서버
      • 방화벽 기능, 캐시 기능 지원 > 바이러스를 차단할 순 없어!!(바이러스 차단은 백신이 하는 것!)
        ** 방화벽(Firewall : 불필요한 외부접근 차단)
        - 네트워크 통로를 단일화하여 관리
        - 외부에서 들어오는 패킷의 내용을 엄밀히 체크한다.
        - 역추적 기능으로 흔적을 찾을 수 있다.
        - 첨부파일 및 내부의 위험은 대처할 수 없다.
      • 캐시
        - 많은 요청이 발생하는 데이터를 프록시 서버에 저장해 두었다가 신속하게 전송한다.
  • 데이터 암호화 방식
    • 비밀키 [암호화, 복호화 방법이 비밀] = 단일키 [한 가지 방식 사용] = 대칭키 [암호하는 방식, 푸는 방식 똑같음] = DES
      - 단순, 빠름, 사용자 증가 시 관리해야 할 키 많아짐
    • 공개키[암호화 공개, 복호화 비밀] = 이중키[두 가지 방식 사용] = 비대칭키[서로 다른 방법] = RSA
      - 복잡, 느림, 관리할 키 적음, 키 분배 용이
  • 기타 용어
    • 미러사이트 : 같은 내용을 복사해 놓은 사이트 > DDOS공격을 받아도 다른 사이트 운영으로 대처 가능
    • 포털사이트 : 다양한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(네이버, 다음 등)
    • 워터마크 : 저작권 정보를 콘텐츠에 삽입하여 불법 복제를 막는 기술

<프로그래밍 언어>

  • 언어 번역
    • 컴파일러 : 고급언어(원시프로그램) > 목적프로그램 > 기계어번역
    • 인터프리터 : 고급언어(원시프로그램) > 줄단위 > 실행
    • 어셈블러 : 저급언어(원시프로그램) > 어셈블러 > 기계어번역

  • 객체 지향 언어(OOP : Object-Oriented Programming)
    • 복잡한 프로그램 구축이 어려운 절차형 언어의 문제점을 해결
    • 추상화, 캡슐화, 상속성, 다형성 등의 특징
      추상화 : 필요 없는 부분을 과감히 생략하는 것
      캡슐화(은닉화) : 세부적인 내용은 숨겨 놓는 것
      상속성 : 부모의 속성을 자식의 속성에게 상속함
      다형성 :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
    • C++, JAVA, Smalltalk 등이 있다
  • 클라이언트/서버
    • 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버(3x. NAVER)와 정보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(ex. NAVER를 사용하는 우리)
  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 모두 처리능력을 가지고 있다.
    • 분산처리 환경에서 적합하다.
    • 당연히 양(쌍)방향이다!
  • 웹 프로그래밍 언어
    • HTML : 하이퍼텍스트 문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
      Hypertext : 하이퍼링크를 통해 다른 문서로 접근할 수 있는 문서
    • XML : HTML의 단점을 보완하여 구조화된 다양한 문서를 표현
    • HTML5 : 플러그인(Active) 없이도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언어
      Plug-in : 기존 기능에 추가 기능을 추가하는 기술
    • VRML : 가상 현실 모델링 언어
    • ASP :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, Windows에서만 사용
    • PHP :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, Linux/Unix/Windows에서 사용
    • JSP : 서버 측에서 수행 되는 언어,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 (요즘 대세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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